▲ 한국불자회의 추진위는 지난 7월 13일 불교개혁행동에 연대한 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전국 재가조직 결성’을 위한 첫 모임을 갖고 불교개혁 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포괄적인 불교시민사회 형성을 위해 뜻을 함께 하기로 결의했다. 사진은 7월 13일 회의 모습.

한국불자회의추진위원회(공동추진위원장 허태곤·김희영·홍종표, 이하 추진위)가 ‘자승적폐청산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의했다. 자승 스님은 조계종 총무원장은 두 차례 역임하고 현재 ‘강남원장’으로 불리는 실세로 임기 중 불자가 300만명 감소했다는 오명을 쓰고 있다.

추진위는 9월 4일 오후 서울 장충동 우리함께빌딩 2층 기룬에서 전체 회의를 열어 ‘자승적폐청산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결의하고, 위원장에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장을 선출했다.

추진위는 전체회의에서 특위를 출·재가가 모두 참여하는 조직으로 구성키로 결의했다. 다만 출가자는 조계종 현실을 감안해 명단을 비공개하기로 했다. 우선 추진위원으로 참여하는 연대단체마다 2명씩의 위원을 추천받아 조직을 구성할 계획이다.

특위는 우선 자승 전 총무원장 감로수 배임 사건과 관련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조계종 노조)와 연대한다. 독자적으로 자승 전 총무원장의 비위를 추적해 공개 고발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특위는 물론 추진위도 조계종 노조의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에 적극 연대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추진위는 이미 자승 전 총무원장과 관련한 횡령 혐의 등 여러 건의 비위를 추적하고 사실 관계를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승 전 총무원장의 추가 비위 혐의가 구체적으로 확인되면 형사 고발할 예정이다.

김영국 위원장은 “한국불교, 조계종단은 지금 단 한 사람에 의해서 위기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며 “종단에 아무런 직책이 없는 자승 전 총무원장이 한국불교와 조계종을 농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계종단의 인사와 종단 운영이 자승 전 총무원장의 동의가 없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파다하다.”면서 “총무원장이 당연직 주지인 봉은사 등 직영사찰에 현 원장 스님의 거처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지만, 자승 전 총무원장은 영빈관 관장이라고 하면서 거처를 마련하고 다이어트 강의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사주지, 종회의원, 주요 사찰 주지 임명에 자승 전 총무원장이 직·간접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종도들 사이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이 종단의 원로, 본사주지, 종회의원, 중진, 수좌 등 대중까지 무시하고, 해도 해도 너무하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조계종 노조와 연대…1인 시위, 기자회견, 감로수 검찰 수사 대응”

김 위원장은 “현 총무원장 스님이 스스로를 바지저고리라고 표현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자승 전 총무원장은 조계종 재가종무원으로부터 감로수 생수비리로 고발되어 검찰조사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2차, 3차 횡령 비리 혐의로 고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한불교조계종이 종단의 소임자도 아닌 단 한 사람에 좌지우지되고, 부정비리로 고발된 개인의 사적인 조직으로 전락되는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면서 “특위는 종단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퇴출시켜 종단의 명예와 위상을 바로 세우는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는 자승 전 총무원장의 것이 아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이 사적 이익을 위해 종단을 좌지우지하는 것을 좌시할 수가 없다.”면서 “자승 전 총무원장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스스로의 죄업을 참회하고 더 이상 종단의 일에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천만 불교도에 의해 퇴출을 당할 것”이라고 했다.

“자승 전 원장 횡령 비리 2, 3차 고발 예상”

김 위원장은 “현 원장스님이 스스로를 바지저고리라고 표현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자승 전 원장은 조계종 재가종무원에 의해 감로수 생수비리로 고발되어 검찰조사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2차, 3차 횡령비리혐의로 고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한불교조계종이 종단의 소임자도 아닌 단 한 사람에 좌지우지되고, 부정비리로 고발된 개인의 사적인 조직으로 전락되는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면서 “자승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종단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자승 전 원장을 퇴출시켜 종단의 명예와 위상을 바로 세우는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가 자승 전 원장의 것이 아니다. 자승 전 원장이 사적이익을 위해 종단을 좌지우지하는 것을 좌시할 수가 없다.”면서 “자승 전 원장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스스로의 죄업을 참회하고 더 이상 종단의 일에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천만불교도에 의해 퇴출을 당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불자회의 추진위 결성, 전국 재가조직 및 불교시민사회 재구성 나서

추진위는 지난해 자승 전 총무원장으로 대표되는 조계종 적폐청산 운동을 이끈 불교개혁행동이 전국 재가조직 구성을 위해 개편한 조직이다.

추진위는 지난 7월 13일 불교개혁행동에 참여한 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전국 재가조직 결성’을 위한 첫 모임을 갖고 불교개혁 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포괄적인 불교시민사회 형성을 위해 뜻을 함께 하기로 결의했다.

김형남 참여불교재가연대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불교변혁에 뜻을 모든 재가자들이 자기주도적 불교를 만들고, 건강한 불교시민사회 구성할 것”을 제안하고, “불교개혁운동의 실효적 전개와 참여불교의 구체적 활동을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용해 구체화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추진위가 결성되면서 불교개혁행동은 자동 해산하고, 소속 연대단체들은 추진위에 모두 참여해, 전국 조직화와 불교시민사회 재구성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불교개혁행동 연대 단체 대표자들은 모두 추진위의 당연직 추진위원으로 참여한다.

앞서 불교개혁행동은 불교개혁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국적 재가조직을 만들어 재가불자의 신행과 불교문화운동 구현을 위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지역별로 순회하면서 재가조직과 만나 조직 결성을 위한 의견을 수차례 교환했다.

추진위는 오는 17일 화요일 오후7시 우리함께빌딩 3층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구체적 창립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 업무 제휴에 따라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