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선불교의 가치는 자기 존재에 대한 새로운 자각”

기사승인 2020.08.03  09:25:51

공유
default_news_ad1

- 성본 스님 ‘선불교 개설’

   
▲ 민족사|1만 3800원

현대사회는 인간성의 말살과 인간 소외 문제가 날로 늘어난다. 이런 때 자기 존재에 대해 새롭게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사상·철학·종교로서 선불교가 매우 가치 있다고 주장하는 책이 나왔다.

이 책은 중국 선종사·선불교·선어록 연구가 성본 스님이 선불교의 사상·철학의 토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선불교 입문서이다.

선불교의 개념, 선(禪) 사상이 뿌리내리게 된 환경과 풍토, 역사적 배경, 자각의 종교로서의 선불교, 깨달음의 내용, 깨달음의 구조, 깨달음의 세계, 선의 교육, 선의 수행과 실천, 간화선의 성립과 수행 구조 및 실천 체계, 선의 전법 등 선불교에 대한 전반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선불교의 사상을 ‘각자 인생관의 혁신’으로 요약한다. 즉, 선불교는 일체의 권위나 형식·관념에서 탈피하여 인간 각자의 본래 자연 그대로의 참된 자아(불성)를 깨닫고 지금 여기에서 지혜로운 삶을 창조하는 현실성의 종교라고 강조한다.

책은 △선불교란 무엇인가 △선의 풍토 △자각의 종교 △종교와 철학, 그리고 과학 △깨달음의 내용 △깨달음의 구소, 깨달음의 세계 △선의 교육 △선의 수행과 실천 △간화선의 수행과 실천 △선의 전법:정법안장의 부촉 등의 10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의 저자 성본 스님은 중국 선종사 연구, 조사선의 성립과 사상 형성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한국에서 선종사 연구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 한국에서 선사상 및 선종사 연구에 일대 전기를 마련한 인물이다.

박선영 기자 budjn2009@gmail.com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