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대변인이 이재명 경기도 지사에게 ‘나눔의 집’ 임원 직무집행정지 취소를 요청한 데 이어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도 이 지사에게 “교각살우(矯角殺牛)의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는 입장문을 냈다. 앞서 원행 총무원장이 대표인 7대 종교지도자협의회 역시 비슷한 취지의 입장문을 냈다.

조계종이 전방위적으로 이재명 지사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 같은 태도는 ‘나눔의 집’ 사건이 국민에게 지탄 받자 조계종과 관계가 없다면서 선을 그었던 태도와는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조계종단에 등록한 법인들은 모두 조계종이 관장함에도 이를 부인하다 원로의원과 총무원장, 동국대학교 이사장 등이 참여한 ‘나눔의 집’ 임원들에게 대한 직무 집행 정지 결정과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 지사를 압박하는 것이다.

친목단체인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정묵, 수덕사 주지)는 7월 31일 입장문에서 “현재까지 수차례 진행된 관계 당국의 조사 과정은 마치 결론을 정해 놓은 듯 일방적이었다.”며 “광주시와 경기도의 점검과 조사를 다 마쳤음에도 이 과정을 스스로 부정하듯 경기도는 또 다시 ‘민관합동조사단’이라는 기구를 만들어 정해진 기간을 연장하면서까지 조사를 실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관합동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전문성과 객관성이 의심되는 ‘민간인’들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면서 “조사과정에서도 공정하게 상호 의견을 청취하기보다 내부 문제 제기 당사자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활동함으로써 ‘조사단’이라기보다는 내부 제보자들의 ‘변호인단’이 아닌지 의심이 들 정도”라고 했다.

또 “‘나눔의 집’ 운영을 실질적으로 장악한 내부 제보자들에게 법인 운영을 맡기고자 하는 사전 포석이냐.”고 했다. 민관합동조사단 발표 전에 임원들의 직무를 정지한 것에 대한 불만이다.

본사주지협은 “지금까지 ‘나눔의 집’이 독립된 법인으로서 자체적인 운영체제가 있기에 관계 당국의 조사와 처결을 지켜보고자 했다.”며 “그러나 지금의 과정을 보면 지난 30여 년 동안 이뤄온 ‘나눔의 집’의 의미와 가치를 과도하게 훼손하고 송두리째 궤멸시키려는 의도로 의심할 수밖에 없어 불교계 전체의 우려를 담아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이 단체는 “‘나눔의 집’은 출발부터 현재까지 불교적 가치를 담아 불교계 전체가 소중히 보듬어 온 자산”이라며 “승속과 종단의 구분 없이 모든 불자들의 원력이 담겨 있는 곳”이라며 “지난 30년 세월을 헌신과 동참으로 지켜 온 불교계 전체의 노력을 무시하려는 처사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조계종 대변인, 종교지도자협의회, 교구본사주지협의회까지 나서 이재명 지사를 압박하는 이유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 차원에서 구성된 조사단의 결과 발표에 영향을 주려는 태도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 5월 20일 ‘나눔의 집’ 사건과 관련 “진상을 규명하고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헌신은 존중하되 책임은 분명하게’란 제목의 글에서 “특별수사팀을 만들어 수사에 착수하는 한편, 경찰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겠다.”며 엄정한 대응을 약속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나눔의 집’ 관련 조사결과를 이르면 내주 발표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 업무 제휴에 따라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