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과 백련불교문화재단(이사장 원택)은 ‘생활참선 입문과정’ 12기 인터넷 공부반 회원을 모집한다.

입문코스는 11월 24일까지 3개월 동안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총 13차례 강의가 진행된다. 교재는 고우 스님의 참선 법문집인 《태백산 선지식의 영원한 행복》(어의운하 간)이며, 강의 네이버 생활참선 공부 카페(cafe.naver.com/jungdo2018)에서 이루어진다. 강의는 박희승 불교인재원 교수가 맡는다.

△불교란 무엇인가? 영원한 행복의 길 △부처님의 깨달음, 중도란 무엇인가 △부처님의 깨달음 세계, 연기·무아의 이해 △중도 정견으로 지혜롭고 평화롭게 사는 법, 대중공양 △우리가 본래 부처라는 믿음과 신심, 발심의 길 △참선이란 무엇인가 △간화선 수행체계 △화두 참선하는 법 △생활에서 참선하는 법과 경계 대처하는 법 △수행공동체의 길 등 강의가 준비돼 있다.

제9강은 10월 24일부터 이튿날까지 해인사 백련암에서 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그동안의 공부를 점검하고 화두 공부법과 좌선법 등을 배운다.

입문 코스를 수료한 뒤 심화과정을 이수하면 (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의 생활참선 지도사 2급, 명상지도사 2급 지원 자격이 부여된다.

회비는 교재 포함 18만원 이며, 동반 가족이 있을 경우 8만 원을 할인한다. 30세 이하 수강자는 무료다.

한편, 불교인재원은 《금강경》과 《육조단경》 등 경전과 선어록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서 일상에서 참선을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3학기 과정의 심화코스와 4학기 과정의 전문코스도 운영하고 있다. 또 화두선을 전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번 가을부터 2년제 지도자코스도 개설한다.

문의. 1661-1108.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