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의원의 ‘봉이 김선달’, ‘통행세’ 발언과 문화체육관광부의 크리스마스 캐롤 활성화 캠페인 문제가 종교편향과 불교왜곡을 바로잡겠다는 ‘전국승려대회’로 이어지고 있다.

조계종 종교편향불교왜곡범대책위원회(이하 조계종 범대위)는 12월 2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4차 전체 회의’에서 현 정부의 종교편향과 불교 폄훼를 바로 잡기 위해 전국승려대회를 1월 21일 봉행하기로 확정했다. 교구본사 주지회의에서 결의한 그대로다. 승려대회 장소는 서울 조계사나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이다.

조계종 범대위는 이날 약 1시간 30여 분 가량 회의를 가진 끝에 대회 명칭을 ‘전국승려대회’로 확정했다. 조계종 범대위는 또 전국승려대회에 종도를 참여시키기 위해 종정 진제 스님의 교시를 받기로 했으며, 1월 11일 예정된 조계종 신년하례 법회에서 종정 스님과 원로 스님으로부터 전국승려대회를 인준 받을 계획이다.

전국승려대회는 교구본사 주지 및 말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전국선원수좌회, 중앙종무기관 교역직 스님, 각급 교육기관 학인, 종단협 소속 스님 등 사부대중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회로 열린다. 조계종 범대위 계획대로라면 종단이 주최하는 전국승려대회에 가장 많은 스님이 모이는 셈이다.

이번 전국승려대회는 사실상 문재인 정부 규탄의 성격이 강하다. 현 정부에서 종교편향과 불교 왜곡이 잇달아 발생한 부분을 규탄하고, 불교 폄하나 종교편향을 뿌리 뽑겠다는 뜻이다. 여기에 내년도 전통문화예산 문제도 더해졌다. 일부에서 대선 정국에 열리는 전국승려대회가 선거법 위반 논란 등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조계종의 정서는 사소한 문제가 있더라도 강한 의지를 결집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하다.

교구본사주지회의 결의처럼 조계종 범대위도 전국승려대회 전 전국 사찰 실천행동을 결정했다. 해당 지역별 더불어민주당 광역시도 당사, 지역별 중요 장소 등에서 항의집회를 열도록 했다. 각종 법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 불교 왜곡 사례를 소개하는 등 정보를 사부대중이 공유토록 했다.

정청래 의원의 봉이 김선달 등 발언 문제를 ‘전국승려대회’로 해결하겠다는 것에 우려도 없다. ‘전국승려대회’라는 명칭 대신 다른 명칭을 사용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전국승려대회’는 종헌·종법을 넘어서는 초법적 최고의결기구 성격을 띤다. 정청래 의원 제명 내지는 의원직 사퇴 요구에 전국승려대회라는 명칭으로 집회를 열 필요가 있냐는 지적이다.

선광 스님(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특위 위원장)은 “특위 1차 회의에서 종교편향에 대응하는 대회에 승려대회 명칭을 쓰는 것이 적합한지 의문이 제기됐다.”며 “명칭을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일부 스님도 “승려대회는 너무 무겁다.”는 등의 지적을 했다. 때문에 조계종 범대위는 회의를 휴회하고 승려대회 명칭 사용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국 전국승려대회로 결정했다. 다음 회의는 다음달 6일 열린다.

한편, 이날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 당 서영교, 김병주, 이수진 의원 등과 함께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찾아와 “(정청래 의원의 발언으로) 송구하고 죄송하다.”고 다시 사과했다. 앞서 김영배 의원은 강남 봉은사를 찾아 정청래 의원에서 비롯된 사태에 대해 조언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더불어민주당 전통문화발전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서현욱 |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 업무 제휴사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