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축 포스터.
봉축 포스터.

올해 부처님오신날 봉축 표어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이 선정됐다.

부처님오신날봉축위원회(위원장 진우, 이하 봉축위)는 “불기 2568(202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Peace of Mind, Happiness of the World)’을 선정했다.”라고 3월 15일 밝혔다.

봉축위는 “올해 봉축표어에는 수행과 명상을 통해 불자와 모든 국민이 마음의 평화와 정신 건강을 지키고, 사회적 정진을 통해 행복한 세상을 이루어 가자는 의미를 담았다.”라며, “나아가 세계 평화와 상생의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뜻도 담겼다.”라고 밝혔다.

올해 봉축표어는 매년 선정하는 기본 표어 ‘우리도 부처님같이’와 함께 봉축 기간 사용된다. 봉축위는 매년 사회 상황과 염원을 담아 봉축표어를 선정하고 있다.

연등회 포스터.
연등회 포스터.

봉축위는 봉축 표어와 함께 연등회 포스터도 발표했다. 봉축위는 “연등회의 화합과 연속성을 주제로 종교, 남녀, 국내외, 계층 등 다름과 차이를 넘어 배려와 화합, 평등의 사회적 포용성을 실천하고 있는 연등회의 가치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연등회 포스터는 무한과 반복을 상징하는 ‘선’을 중심 요소로 디자인됐다. 시작과 끝, 별개와 개별이 존재하는 ‘점’이 아닌 무한과 반복을 상징하는 ‘선’으로 세대 전승이라는 연등회의 가치를 표현했다. 또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감과 각 요소의 조합으로 연등회가 많은 국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